우노
[Paper] 컨퍼런스와 저널의 차이 본문
들어가기 앞서,
- 연구 논문은 Conference 와 Journal 을 통해 공식화 된다.
- Conference 와 Journal 은 논문 발표가 목적인지, 논문 게재가 목적인지에 따라 구분된다.
Conference 란?
- Conference 는, 연구 중간 결과를 전문가들에게 발표하고, 의견을 듣고, 토의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.
- 현재의 연구 동향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.
- 보통 1년에 한 번 열리며, 그 규모에 따라 10편~80편의 논문이 실린다.
- 심사는 한 번의 당/락으로 결정되며, 대략 5개월이면 결과를 알 수 있다.
- 심사 결과는 Accept, Reject, 또는 Conditional Accept 등이 있다.
- 보통, 심사 결과를 알리는 Notification email 이
- We regret.. 으로 시작한다면 떨어진 논문이고,
- We are pleased.. 로 시작한다면 붙은 논문이다.
Journal 이란?
- Journal 은 논문 게재가 주 목적이다.
- 다양하고 엄격한 심사를 통해 게재되며, 보통 완성된 논문을 의미한다.
- 정기간행물이라, 매달 혹은 격주로 발간되며, 한달에 5편 내외의 소규모로 실리게 된다.
- 심사는 심사자의 기준을 충족할 때 까지, 여러번 반복될 수 있으며, 몇년이 걸릴수도 있다.
- 심사 결과는 Accept with no change, Accept with minor revision, minor revision, major revision, reject, resubmit as new 등등 다양하다.
- Minor revision 이 나오면, 이변이 없는 한, 최종 accept 될 가능성이 99.9% 이다.
- 하지만, Major revision 이 나오면, 3-5개월 동안 심사자의 평가를 반영하여 논문을 대폭 수정한 후 다시 3-4개월 동안 심사를 받아야 한다.
- Major revision 이 또 나오면, 이 과정을 또 반복해야 하고, 여러번 반복해야 할 수도 있다.
결론
- 보통 컴퓨터가 아닌 분야에서는, 컨퍼런스보다 저널을 높게 평가하지만
- 컴퓨터 관련 분야는, 컨퍼런스를 저널보다 높게 평가하는 경우가 있다.
참고
'Etc > Pape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Paper] Microbenchmarks 란? (0) | 2021.10.13 |
---|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