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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Implementation] 이코테 “게임 개발” Python 풀이 본문

Algorithm/Implementation

[Implementation] 이코테 “게임 개발” Python 풀이

운호(Noah) 2022. 6. 2. 23:28

문제

  •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.
  •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,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.
  •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.
  • 맵의 각 칸은 (A, B)로 나타낼 수 있고,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,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.
  •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,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.
  •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.
    1.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(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)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.
    2.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.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.
    3.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,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. 단,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.
  •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.
  •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,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.

입력 조건

  •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.(3 <= N, M <= 50)
  •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(A, B)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.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.
    • 0 : 북쪽
    • 1 : 동쪽
    • 2 : 남쪽
    • 3 : 서쪽
  •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.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,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. 맵의 외각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.
    • 0 : 육지
    • 1 : 바다
  •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.

출력 조건

  •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.

입력 예시

4 4
1 1 0    # (1, 1)에 북쪽(0)을 바라보고 서 있는 캐릭터
1 1 1 1 
1 0 0 1  
1 1 0 1
1 1 1 1

출력 예시

3

풀이

  • 맵의 좌측 상단은 0,0 입니다.
  • 세부 풀이 방법은 예제 코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.

예제 코드

# N, M 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 받기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

# 방문할 위치를 저장할 배열 선언
check = [[0]*m for _ in range(n)]
# 현재 캐릭터의 X 좌표, Y 좌표, 방향을 입력 받기
A, B, d = map(int, input().split())
# 시작 위치는 방문 선언
check[A][B] = 1

# 전체 맵 정보 입력 받기
map_status = []
for i in range(n):
    row = 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
    map_status.append(row)

# 북, 동, 남, 서 방향 선언
dx = [-1, 0, 1, 0]
dy = [0, -1, 0, 1]

# 왼쪽으로 회전하는 함수
def left_turn():
    global d
    d += 1
    if (d == 4):
        d = 0

# 방문한 칸의 수 (시작 위치는 방문한 것으로 설정)
count = 1
# 각 좌표별 회전한 횟수
turn_time = 0
while True:

    # 왼쪽으로 회전
    left_turn()
    # 바라보는 방향의 좌표
    nx = A + dx[d]
    ny = B + dy[d]
    # 바라보는 방향이 맵 내부에 있는지 확인
    if (nx >= 0 and nx < n and ny >= 0 and ny < m):
        # 해당 방향으로 방문할 수 있는지 확인
        if (check[nx][ny] == 0 and map_status[nx][ny] == 0):
            # 현재 위치 변경
            A = nx
            B = ny
            # 방문 체크
            check[nx][ny] = 1
            # 방문 칸수 추가
            count += 1
            # 회전 횟수 초기화
            turn_time = 0
            continue
        # 해당 방향으로 방문할 수 없다면
        else:
            turn_time += 1
        # 회전 횟수가 찼다면
        if (turn_time == 4):
            # 바라보는 방향은 그대로 두고, 위치만 뒤로 변경
            nx = A - dx[d]
            ny = A - dy[d]    
            # 뒤로 갈 수 있다면
            if (check[nx][ny] == 0 and map_status[nx][ny] == 0):
                A = nx
                B = ny
                # 회전 횟수 초기화
                turn_time = 0
            # 뒤로 갈 수 없다면
            else:
                break

print(count)

참고

  •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. with pytho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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