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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tc/Graphic

[Graphic] 프레임드랍(Frame Drop)이란?

운호(Noah) 2022. 1. 11. 17:51

들어가기 앞서,

  • ‘프레임’ 이라는 단어는,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단어입니다.
    • ex) “프레임 드랍이 너무 심하다.”
  • 하지만, ‘프레임’ 이라는 단어가 정확히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.
  • 따라서, 해당 포스트에서는 프레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
프레임(Frame) 이란?

  • 프레임(Frame) 이란, 화면에 뿌려지는 정지 영상의 낱장을 의미합니다.
    • 연속된 장면을 통해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애니메이션이나 영화에서 유래된 용어입니다.
  • 즉, 화면에 보여지는 정지 화면 한장을, 프레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초당 프레임(FPS, Frame Per Second) 이란?

  • 초당 몇장의 정지 화면이 하나의 화면을 이루는지에 대한 단위를, 초당 프레임(FPS,Frame Per Second) 이라고 합니다.
    • 따라서, 1초당 30장의 정지 화면을 이어붙여서 보여주는 것을 30fps 라고 하고
    • 1초당 60장의 정지 화면을 이어붙여서 보여주는 것을 60fps 라고 합니다.
  • 따라서, 프레임이 올라갈 수록 더 화면이 부드러워지는 효과가 생깁니다.

프레임 드랍(Frame Drop) 이란?

  • 만약, 사용자가 초당 프레임이 60fps 인 게임을 즐기고 있다면,
  • 컴퓨터는 1초당 60장의 정지 화면을 이어붙이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.
  • 하지만, 컴퓨터 성능 문제로 인해, 1초당 처리하는 정지 화면 수가 줄어든다면,
  • 이를, 프레임 드랍이라고 합니다.
  • 따라서, 높은 프레임을 소화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, 더 좋은 사양의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.
  • 보통 게임을 개발하는 입장에서도, 사용자에게 보다 좋은 프레임을 제공하고 싶지만, 사용자를 위해 어느정도 타협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.

참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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